항공기 착륙장치의 구성품 10가지

2020. 12. 28. 02:55항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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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착륙장치의 구성품 10가지

 

안녕하세요 다시맘N파입니다.

열세 번째 시간으로 항공기 착륙장치의 구성품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열두 번째 시간에는 항공기 착륙장치의 정의 및 종류, 특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구성품과 10가지를 알아볼거니까 잘 따라와주세요

 

 

1.착륙장치의 구성품(Landing Gear Component)

착륙장치의 작동은 착륙장치 레버를 내림위치에 놓고, UP Latch를 해제시키고 착륙장치 문을 열고, 착륙장치를 내리고, Down Latch를 잠그는 순서로 작동이 되요

보통 사용되는 접개들이 착륙장치의 보안등은 UP위치에는 소등상태, 작동중의 경우는 적색등이 켜지고 Down 위치에는 녹생등이 켜지게 되죠

 

착륙장치를 지지하고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다양한 형태의 부품들로 구성이 되요

여기서는 접개들이식 착륙장치 계통 주요 구성품의 기능과 용어에 대해 설명하고자 해요

 

 

[그림 1-1] 대형 항공기 착륙장치의 구조

 1) 착륙장치 레버

착륙장치 레버는 조종석에서 착륙장치를 올리거나 내릴 때 사용이 되죠

그림 1-2는 업, 다운 위치로만 움직이는 착륙장치 레버를 보여주고 있어요. 항공기 종류에 따라 착륙장치 레버는 업, 다운의 중간에 off위치가 있는 항공기도 있어요

무조건 그림 1-1같은 항공기만 있는거 아니랍니다.

 

운항 중의 착륙장치 레버는 업 위치나 오프 위치로 놓으며 지상에서는 다운 위치에 놓아야 합니다.

착륙장치의 레버 위치는 착륙장치의 유압 작동라인을 선택하는 역할을 하게 되며 지상에서 접혀 올라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장치죠

[그림 1-2] 착륙장치 작동레버

저도 조종을 직접 해보지는 못했어요.. 다시 태어난다면 파일럿을 한번 해보고 싶네요. 재미있을거 같아요

 2) 완충 스트럿(Shock Absorber Strut)

공기와 작동유의 완충작용으로 충격을 흡수하는 장치이며, 항공기의 무게를 수직방향으로 지지하는 주요 부재인데요

이륙 및 착륙시의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실린더 구조로 되어 바깥쪽 실린더와 안쪽 실린더가 토션 링크에 의해 연결되어 있죠

 

바깥쪽 실린더 위쪽의 트러니언 기구를 통해 동체에 연결되고, 안쪽 실린더 아래쪽에 차축이 연결되어 바퀴와 타이어를 장착해요

그럼 1-3은 대형 항공기의 완충 스트럿과 주변의 장치들을 봐볼게요

[그림 1-3] 계량 핀(Metering pin)이 장착된 완충 스트러트(Shock Strut)

 3) 보조 스트럿

드래그 스트럿과 사이드 스트럿으로 구성이 되는데요 

드래그 스트럿은 완충 스트럿의 전, 후(항공기 길이 방향)움직임을 지지하는 역할을 하며, 사이드 스트럿은 착륙장치 Down 상태에서 옆으로 작용하는 하중을 지지하고 올라갈 때는 링크기구로 작동하여 완충 스트럿의 좌,우 움직임을 지지하는 역할을 해요

 

드래그 스트럿과 사이드 스트럿은 중앙에 힌지축을 중심으로 각각 상,하 부위로 나뉘어져 있어요

보조 스트럿은 완충 스트럿이 펼쳐진 상태에서는 접히지 않도록 잠금 역할을 하고, 접힐 경우는 저리스트럿에 의하여 관절처럼 꺽이며 완충 스트럿이 접힐 수 있도록 도와주죠

 4) 트러니언(Trunnion)

트러니언은 항공기 동체 구조물에 착륙장치를 연결하는 부분으로 양끝이 베어링으로 지지가 되며, 착륙장치가 이 베어링을 회전축으로 하여 접혀지거나 펼쳐지게 하는 역할을 하져.

착륙장치의 완충 스트럿은 트러니언의 중심 위치에서 "T"자 형태로 체결되어 있어요

 

착륙장치의 유압작동기와 워킹 빔은 완충 스트럿의 상부와 기체에 연결되어 있으며, 트러니언을 회전축으로 완충 스트럿을 90도 각도로 들어 올리고 내리는 역할을 하죠

 

착륙장치를 동체에 연결하는 부분으로 양끝이 베어링으로 지지되며, 이 베어링을 회전축으로 하여 착륙장치가 펼쳐지거나 접어 들여지게 되죠

 5) 토크 링크(Torque Link)

그림 1-4의 구조와 같이 토크 링크는 중앙 연결 부위가 현지 축으로 되어 있어요

토크링크의 윗부분은 완충 스트럿의 외부 실린더와 체결되어 있고, 아래부분은 완충 스트럿의 내부 실린더와 체결되어 있어요

 

토크 링크의 힌지 구조는 완충 스트럿의 내부 실린더가 위, 아래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고 내부 실린더의 좌,우 회전을 방지하여 바퀴의 직선운동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토크 링크를 토션링크라고도 하죠

[그림 1-4] 토션 링크

토션링크는 차량에도 많이 쓰는 방식입니다.

제가 자동차에도 관심이 많은데요 토션링크 방식은 차량에도 많이 사용하는 방식이이에요

 6) 트럭

완충 스트럿의 내부 실린더 하부에 연결되는 'H' 빔(Beam) 형 구조물이며, 다수의 휠과 브레이크를 앞, 뒤로 장착할 수 있도록 되어있어요

이륙 및 착륙 시항공기 자세에 따라 완충 스트럿의 내부 실린더와의 연결부위가 전후로 일정 각도로 기울어 질 수 있게 되어 착륙 시 지면으로부터 충격을 1차 흡수하며 착륙장치가 접어들일 때(Retraction) 수납공간을 최소화 해주죠

트럭을 보기(Bogie)라고 부르기도 하며 무게절감을 위해 내부가 비어 있는 Tubular Beam 형식으로 설계가 되요

 

트럭은 중앙에 힌지로 연결되어 있으며 B747과 같은 대형 항공기에서는 일정 각도로 기울어져서 휠 저장 공간으로 들어가요

주 착륙장치에 장착되는 바퀴의 개수는 항공기의 크기와 종류에 따라 다양한데요

대형 항공기는 4개 이상의 바퀴를 장착하여 항공기의 무게를 분산할 뿐만 아니라 한개의 타이어가 손상 되더라도 지상 이동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해요

 

4개 이상의 바퀴가 장착된 트럭은 각 바퀴별로 균등한 제동력을 유지하기 위하여 제동 평형 로드가 장착되어 있어요

착륙장치의 구성품중 트럭은 완충 스트럿의 내부 실린더 하부에 연결되는 구조물인데요 

이해가 잘 안갈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열심히 공부해야겠죠

 7) 래치 장치(Latch System)

착륙장치를 정해진 위치에 안전하게 고정시키는 장치로서 Up Latch는 올림위치에 착륙장치를 고정하는 것이고, Down Latch는 내림위치에 착륙장치를 고정하는 것을 의미해요

 8) 제동평형로드(Brake Equalizing Rod)

항공기가 착륙해서 지상 활주할 때 제동장치를 작동시키면 앞, 뒷 바퀴 모두가 앞쪽으로 회전하기 때문에 제동장치도 앞쪽으로 회전하려는 회전모멘트를 받게 되는건데요

트럭 빔의 앞과 뒤의 바퀴가 담당하는 하중이 달라지는데 이러한 현상을 보완하는 것이 제동평형로드의 역할이에요

 

한마디로  트럭의 앞.뒤 바퀴가 균등하게 하중을 담당하도록 하는 기구인거죠. 이해하기 쉽져

 9) 다운 락 스트럿(Over-Center Link)

드래그 스트럿과 사이드 스트럿의 중앙 회전 연결부에 힘을 가해 착륙장치를 접어 올릴 때를 제외하고 항공기가 지상에서 움직일 때 링크가 접히는것을 예방하는데요

 

착륙장치를 접어 올리기 위해 유압으로 작동을 하며 다운락 또는 저 스트럿이라 부르기도 해요

 10) 번지 스프링(Bungee Spring)

번지 스프링은 Over-Center Link를 기계적으로 작동시키며, 랜딩기어의 다운 락을 돕는 역할을 하는거에요

 

구성품10가지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항공기와 자동차는 유사한점이 많이 있어요. 구성품도 마찬가지이고 정비부터 작동요령등 비슷한점이 많아요

항공기를 알면 자연스럽게 자동차도 알게되고 자동차를 알면 항공기도 자연스럽게 알게 된답니다.

저는 항공을 공부하면서 몰랐던 점에 대해서 알아가는게 너무 재미있어요.

여러분들도 하나하나 알아갈때마다 재미있으셨으면 좋겠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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