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 4. 12:28ㆍ항공
- 목차
항공기 착륙장치 계통의 작동 점검 및 조절
안녕하세요 다시맘N파입니다.
열여덜 번째 시간으로 항공기 착륙장치 계통의 작동 점검 및 조절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열일곱 번째 시간에 조향장치의 구성과 작동원리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그렇게 어렵지 않은 시간이였습니다.
오늘도 즐겁고 재미있게 알아보도록 해요
1.착륙장치 계통의 작동 점검 및 조절
1) 착륙장치 계통의 작동 점검 및 조절
(1) 일반 점검
일반적으로 착륙장치의 작동 점검은 유압 작용에 의한 착륙장치의 펼쳐짐과 접히는 상태, 조향장치의 작동 상태 및 제동장치의 작동 상태를 점검하는데요
착륙장치 계통은 반복적으로 충격을 받게 되므로 기계적인 연결 부위의 파손이나 마모, 변형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며, 윤활 상태와 유격 등 정밀하게 점검하여야 하죠. 그림 1-1은 착륙장치 계통의 기계적인 변형과 파손에 대한 일반적인 유형을 보여주네요
(2) 작동 점검과 조절
착륙장치 계통의 작동 점검은 항공기를 잭으로 들어올린 상태에서 착륙장치 레버를 움직여 착륙장치를 접거나 펼치는 과정이 포함되므로, 안전에 매우 조심하셔야 해요. 지상에서 착륙장치 계통을 점검할 경우는 반드시 착륙장치 레버를 내리고 완충 스트럿또는 보조 스트럿의 잠금 핀을 꽂은 상태에서 수행하여야 해요. 현대 항공기의 착륙장치 계통에 대한 작동상태는 착륙장치나 제동장치의 제어 컴퓨터를 통하여 대부분 확인할 수 있어요.
(3) 완충 스트럿에서 확인하고 조절하여야 하는 사항
가. 올레오 완충 스트럿의 공기 압력과 작동유의 양을 확인하고 외부로 빠져 나온 내부완충 스트럿의 길이
나. 보조 스트럿과의 연결 부위에 대한 마모, 변형, 윤활 상태
다. 완충 스트럿에 있는 마이크로 스위치 또는 근접 스위치의 작동 상태와 유격
라. 업락, 다운락 구성품의 작동상태와 파손 여부
마. 유압 라인의 누유 상태
(4) 제동장치에서 확인하고 조절하여야 하는 사항
가. 브레이크 마모 상태를 확인하여 브레이크 마모 핀이 규정 길이 이하이면 브레이크 교환
나. 보조 제동장치 축압기의 압축 공기 압력을 확인하고 정상 범위(녹색 띠로 표시된 부분)를 벗어나면 재 보급
다. 제동장치와 유압 연결 부위의 누유 상태 확인 및 유압 라인의 기포상태 확인 후 기포 배출
라. 브레이크 라이닝과 패드 유격을 확인하고 조절(브레이크를 수 회 작동 한 후 확인)
(5) 타이어의 마모 및 손상상태 확인
항공기 타이어는 활주로와 직접적인 마찰력이 작용하므로 가장 자주 교환되는 항공기 부품인데요
그림 1-2에서 보듯이 타이어는 공기의 주입상태에 따라 비정상적인 마모가 발생하며 외부 이물질에 의하여 쉽게 찍히거나 손상되는 점을 유의하여 세밀하게 확인하여야 해요
가. 타이어의 공기압 점검(브레이크 작동 후에는 열이 식은 상태에서 측정_
나. 타이어의 측면에 혹이나 찢어진 부분이 있는지 확인
다. 트레드의 마모 상태 점검
오늘은 좀 쉽게 이해가 되시죠?
일반점검, 작동점검과 조절, 완충스트럿에서 확인하고 조절하여야 하는 사항 5가지, 제동장치에서 확인하고 조절하여야 하는 사항 4가지, 타이어의 마모 및 손상상태 확인 3가지 모두 기억은 못하시더라고 이해는 하셔야 합니다.
다음시간에 뵐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