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조종계통의 개요 & 기본개념

2021. 1. 5. 05:54항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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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조종계통의 개요 & 기본개념

안녕하세요 다시맘N파입니다.

열여덜 번째 시간으로 항공기 조종계통의 개요 & 기본개념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열일곱 번째 시간에는 조향장치의 구성과 작동원리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새롭게 조종계통으로 넘어갑니다.

조향장치와 이어지는 부분은 없으니 유의하세요.

1. 조종계통

항공기의 조종계통은 조종면을 움직이는 인간의 근육과 같은 역할을 해요

초창기의 항공기 조종은 수동으로 기계적인 연결 장치를 통하여 작동하였으나, 현대 항공기의 조종계통은 자동 조종 컴퓨터가 그 역할을 대신하고 있는 추세에요. 이 단원에서는 조종계통의 기계적인 작동 방법과 조종면을 움직이는 원리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해요

[그림 1-1] 항공기 운동의 기본 축

 1) 개요

항공 산업의 발전과 항공기의 발달 기술은 매우 빠르게 변화되어 항공기의 크기와 속도에 큰 변화를 가져왔는데요. 

항공기의 크기와 속도의 증가에 따라 조종면을 움직이고 제어하는 기술과 장치들 또한 복잡한 구조로 변화해요

항공기에서의 계통(System)에 대한 개념은 독립된 역할을 수행하도록 구성된 입력, 출력 장치들을 의미해요

조종계통은 항공기의 조종면을 움직이는 기능이 주 역할이며 대표적인 입력, 출력 및 연결 장치는 아래와 같아요.

항공기 조종계통의 입력장치는 조종간(Control Stick or Control Wheel), 방향키 페달, 플랩 레버, 스피드브레이크 레버, 트림 스위치, 비행 제어 컴퓨터 등이 있어요. 항공기 조종 계통의 연결장치는 기계적인 힘이나 전기, 전자적인 신호를 조종계통의 출력장치에 전달하는 역할을 해요.

 

조종계통의 출력장치는 조종면에 직접 연결된 푸시풀로드, 조종케이블, 유압작동기, 전기모터 등이 있는데요. 입력장치의 작동 결과는 시각, 촉각적으로 조종사에게 피드백되요.

전기, 전자적인 연결 장치의 피드백은 인위적인 감각 장치에 의하여 조종면에 작용하는 힘의 크기를 느끼게 해요

항공기가 대형화되면서 조종계통의 연결 장치들은 케이블과 푸시풀로드의 사용이 현격히 줄어들고 있으며, 플라이 바이 와이어(Fly By Wire) 계통이 이를 대신하고 있어요

 

그림 1-3은 플라이 바이 와이어 장치의 기본 개념을 표시한 것으로 조종석의 입력 신호들이 전기, 전자적인 신호로 변환되어 조종면의 유압작동기를 움직이는 과정을 보여줘요

플라이 바이 와이어 장치는 항공기 각 계통에 사용되는 컴퓨터와의 접속을 원활하게 하여 데이터 교류가 획기적으로 개선되었으며 자동 비행제어 및 항법장치에 큰 발전을 가져왔어요

[그림 1-3] 조종계통의 기본 개념

현재, 미국의 항공우주연구소(Nasa)는 차세대의 기술로 사용할 신경망 연결 개념의 지능형 비행제어장치(IFCS)를 개발하고 있어요.

지능형 비행제어장치는 항공기의 조종 성능뿐만 아니라 고장이 발생하였을 경우에 자가 대체 능력도 갖도록 하고 있어요

 

오늘은 조종계통의 첫번째 시간으로 개요 & 기본개념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그냥 맛보기로 2번정도만 읽어보시고 기본개념에 대해서 이해만 하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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