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2. 18. 13:33ㆍ항공
- 목차
항공기 연료 저장장치 구성품(연료탱크)
안녕하세요 다시맘N파입니다.
서른일곱 번째 시간으로 항공기 연료 저장장치 구성품(연료탱크)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1.연료 저장장치의 구성품(연료탱크)
1)연료탱크의 구조
항공기의 연료탱크는 날개와 동체에 설치되어 있으며 기종에 따라 상이한 구조와 탱크 크기와 개수를 갖는다. 민간 항공기에는 주날개와 중간날개 또는 수평안정판에 장치되어 있으며 군용기에 있어서는 동체에도 설치하고 있다.
날개를 이루고 있는 전방스파 , 후방스파 및 양쪽 끝 리브 사이의 공간은 연료탱크로 사용되며 연료의 누설을 방지하기 위하여 모든 연결부는 특수 밀폐제로 밀폐되어 있다. 이러한 탱크를 인테그럴 연료탱크 또는 Wet Wing 이라고 한다. 나일론 천이나 고무주머니 형태의 떼어낼 수 있도록 제작된 탱크를 블래더형 연료탱크라 하며 상업용 민간 항공기에는 일부 항공기의 중앙 날개 탱크에 사용하고 있다.
2)연료탱크의 종류
ㄱ.주 연료탱크(Main Tank)
대부분 주 연료탱크가 차지하고 있으며 엔진 연료 공급계통에 직접 연결되어 있다.
ㄴ.중앙탱크(Center Tank)
날개의 중앙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십자형 연료공급 계통을 통하여 엔진에 공급하도록 장치되어 있다.
ㄷ.보조탱크(Reserve Tank 또는 Auxiliary Tank)
통상 날개의 바깥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 탱크의 연료는 주 탱크로 이송시킨 후 엔진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ㄹ.수평안정판 탱크(Horizontal Stabilizer Tank)
최신 항공기에는 수평안정판의 구조 일부에 연료를 적재하여 항속 거리를 연장하고, 비행 중 무게중심을 조절한다.
ㅁ.벤트 서지탱크(Vent Surge Tank)
연료를 저장하지는 않으며 연료 공급 중에 유출되는 연료를 일시 보관하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탱크이다.
3)탱크의 용량
탱크의 용량은 3가지가 있으며, 사용가능용량은 사용가능한 연료 용량을 의미하고, 사용불가용량은 사용 불가능한 연료 용량, 그리고 공칭 용량은 연료의 열 팽창에 따른 체적의 증가로 인한 탱크의 손상을 막기 위해 공칭 용량은 사용가능용량 보다 2% 크게 설계된다. 이 2%의 공간을 팽창 공간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