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 분배계통의 작동원리

2021. 3. 31. 14:53항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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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여 서른아홉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연료 분배계통의 작동원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연료 분배계통의 작동원리

항공기는 엔진별로 독립된 연료 분배계통을 갖도록 설계하여야 합니다. 2개 이상의 엔진을 장착하는 항공기 연료 분배 계통은 단일 엔진의 소형 항공기에 비하여 복잡한 구조와 추가적인 기능들이 필요합니다.

그림 1-1은 대형 항공기의 연료 분배계통에 대한 개념을 도식화 한 것이며, 부스트 펌프, 오버라이드 트렌스퍼 펌프의 위치와 역할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림 1-1] 연료 분배계통의 기본 구성

1) 부스트(승압) 펌프

부스트 펌프는 전기모터 펌프로서 연료탱크 내의 전방과 후방에 장착하여 엔진구동 연료펌프 입구까지 연료를 1차적으로 가압하여 이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2) 오버라이드 트렌스퍼 펌프

오버라이드 트렌스퍼 펌프는 날개탱크 사이의 동체를 연료탱크로 사용할 경우에 장착합니다. 오버라이드 트렌스퍼 펌프의 가압 용량은 부스트 펌프보다 높아 부스트 펌프와 동시에 작동 하더라도 동체 연료탱크의 연료가 모두 사용되어야 날개의 연료탱크에 있는 연료가 소모됩니다.

일반적으로 부스트 펌프나 오버라이드 트렌스퍼 펌프는 원심력식 임펠러 또는 베인을 이용하며, 연료가 없는 상태에서도 열이 발생하지 않는 구조로 만듭니다. 

3) 분사(Eject) 펌프

이젝트 펌프는 별도의 구동 모터가 없으며, 부스트 펌프나 오버라이드 트렌스퍼 펌프의 출구 연료를 고속으로 분사하여 주변의 연료가 빨려 들어가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젝트 펌프는 목적에 따라 부스트 펌프나 스케벤지 펌프로 사용합니다.

4) 크로스피드 밸브

크로스피드 밸브는 2개 이상의 엔진이 장착된 항공기에서 한 쪽 연료탱크의 연료를 다른 쪽 엔진으로 공급할 때 사용합니다. 크로스피드 밸브는 각 연료탱크별로 연료의 이송을 가능하게 하여 연료탱크의 좌, 우 불균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상태에서의 크로스피드 밸브는 닫혀 있으며, 조종석에서 인위적으로 작동하여야 열리게 됩니다.

5) 연료 차단 밸브

연료 차단 밸브(Fuel Shut off Valve)는 연료탱크로부터 엔진으로 유입되는 연료를 차단합니다. 운항 중 엔진이 고장 나거나 엔진의 화재 발생, 엔진의 연료 누출, 또는 정비목적을 위하여 연료탱크로부터 연료를 차단하기 위하여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연료 차단 밸브를 작동하는 스위치는 안전장치가 되어 있으며 조종석에서 인위적으로 작동하여야 닫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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