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유 계통(급유, 주기장 급유시설과 급유차량, 항공기의 급유 판넬과 급유 밸브)

2021. 4. 14. 15:11항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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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마흔번째시간 입니다.

급유 계통의 급유, 주기장 급유시설과 급유차량, 항공기의 급유 판넬과 급유 밸브, 연료탱크 내의 밸런스 튜브, 트랜스퍼 펌프와 급유, 트랜스퍼 차단밸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급유

 

 

급유, 배유 및 연료의 방출계통은 지상의 급유시설과 장비를 이용하여 항공기의 연료탱크에 연료를 보급하거나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장거리 운송용 항공기의 연료탱크는 항공기 무게의 약 50%까지 연료를 탑재할 수 있으며, 항공기의 사용 목적에 따라 급유하는 시간도 30~40분 이내에 이루어집니다. 항공기의 연료를 불필요하게 많이 싣고 다니는 것은 비경제적이므로 급유는 항공기의 출발 편마다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지상에서 주어진 시간안에 많은 양의 연료를 급유하기 위해서는 높은 압력으로 급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공항에는 항공기를 주시하는 위치가 정해져 있으며 주기장에서 연료를 급유할 수 있도록 주기장 급유시설이 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공항은 급유저장 시설을 가지고 있으며 지하에 매설된 유관을 통하여 주기장 급유시설까지 연료를 고압으로 이송합니다.

그림 1-1, 그림 1-2는 공항 급유시설의 지하에 매립된 급유라인과 주기장 급유시설 및 항공기의 급유장치를 보여줍니다.

[그림 1-1] 급유시설(인천국제공항)
[그림 1-2] 급유라인과 항공기 급유장치

2. 주기장 급유시설과 급유차량

급유차량은 주기장 급유시설과 항공기를 연결하여 연료를 보급하는 장비입니다. 주기장 급유시설의 연료 압력은 항공기에 보급하는 연료 압력보다 높으므로 급유차량에서 적합한 압력으로 조정하여 항공기에 급유합니다. 주기장 급유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 소형 공항에서는 연료탱크가 내장된 급유차량을 이용하여 급유합니다.

 

 

3. 항공기의 급유 판넬과 급유 밸브

일반적으로 항공기는 날개에 급유 판넬과 급유밸브가 장착되어 있으며, 급유 차량과 연결된 상태에서 급유량을 각 연료탱크별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급유 판넬과 급유 밸브는 항공기의 크기에 따라 날개의 한쪽 또는 양쪽에 장착되어 있으며, 중력에 의하여 급유할 수 있는 보조 급유 밸브가 날개 위에 장착됩니다. 그림 1-3은 대형 항공기의 급유 판넬을 보여줍니다. 급유 판넬은 항공기의 연료탱크별로 급유 량을 사전에 설정하고 자동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연료의 과적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급유 판넬의 유량 게이지는 연료탱크의 유량 측정 장치 및 조종실의 연료 지시 장치와 상호 연결되어 있으며, 정해진 유량에 도달하게 되면 자동으로 급유 밸브를 차단합니다.

[그림 1-3] 대형 항공기의 급유 판넬(예)

4. 연료탱크 내의 밸런스 튜브

연료탱크 내부는 다수의 격벽으로 분리되어 있으므로 상반각을 가진 테이퍼형 날개의 바깥쪽 연료탱크까지 짧은 시간에 급유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급유밸브를 통하여 연료탱크로 유입되는 연료의 압력이 과도하게 높으면 연료탱크의 구조적인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급유 압력을 높이지 않으면서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밸런스 튜브를 장착합니다. 연료탱크 밸런스 튜브는 배플 책 밸브와 함께 격벽이 있는 연료탱크의 급유를 빠른 시간에 가능하게 합니다.

일반적으로 연료탱크의 급유 밸브는 날개의 안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밸런스 튜브를 통하여 연료를 균등하게 보급할 수 있습니다.

 

 

5. 트랜스퍼 펌프와 급유 / 트랜스퍼 차단밸브

현대 항공기는 각 연료탱크별로 트랜스퍼 펌프와 차단밸브가 장착되어 있어 급유시나 운항 중에 탱크별로 연료를 차단하거나 다른 탱크로 이송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림 1-4는 연료탱크별로 장착된 트랜스퍼 펌프와 차단밸브의 개념을 보여줍니다.

[그림 1-4] 연료탱크의 밸런스 튜브와 배플 책 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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