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 15. 08:05ㆍ항공
- 목차
항공기 조종계통의 입력장치(조종간, 방향키페달)
안녕하세요 다시맘N파입니다.
스물일곱 번째 시간으로 항공기 조종계통의 입력장치(조종간, 방향키페달)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오늘은 좀 쉬운 조종계통 계열입니다.
1. 조종계통의 입력장치
1) 주 조종 입력장치
조종석(cockpit)의 비행기 조종은 단일 좌석 또는 직렬(Tandem : 앞 뒤) 좌석 배치 항공기에서는 오른손으로 조종간을 잡고 왼손으로 스로틀 레버를 움직여 양발로 방향키페달을 조작한다.
병렬 좌석 항공기는 양쪽의 좌석에서 조종이 가능한 비행기 또는 대형 항공기로 2명의 조종사가 필요한 비행기는 2명의 조종사 사이에 엔진이나 트림등의 조작장치를 장착하여 어느 쪽에서라도 조작이 가능하게 되어 있는데요
보통 항공기에서는 좌측을 조종사석, 우측을 부조종사 석으로 하는데 이 경우 조종사는 왼손으로 조종간을 잡고 오른손으로 스로틀 레버를 움직이는데 비행기의 조종간을 오른쪽으로 밀면 기체는 오른쪽으로 경사가 심해지고 좌로 밀면 왼쪽으로 경사가 심해집니다. 조종간을 앞으로 밀면 기수가 내려가고 앞으로 당기면 기수가 올라갑니다.
방향키 페달은 오른발을 밟으면 기수가 오른쪽으로 향하고 왼발을 밟으면 기수는 왼쪽으로 향합니다. 스로틀 레버를 앞으로 당기면 엔진의 출력이 감소하여 기체가 감속이 됩니다.
조종계통의 입력장치는 조종석에서 조종사가 조종면을 움직이기 위한 장치를 말하며 주 조종면과 보조 조종 장치를 움직입니다.
일반적으로 항공기 조종 장치는 2명의 조종사가 독립적으로 각각 조종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지요.
항공기의 주 조종면은 도움날개, 승강키, 방향키를 의미하며, 도움날개와 승강키는 조종간에 의하여 움직이고 방향키는 방향키 페달에 의하여 움직입니다.
(1) 조종간
조종간은 모양에 따라 그림 1-1과 같이 조종 휠과 조종 스틱으로 구분되며 항공기의 도움날개와 승강키를 움직이는데 조종 휠은 전, 후로 밀고 당기거나 좌, 우로 회전하도록 되어 있으며, 조종스틱은 전후, 좌우로 임직이도록 되어 있어요.
그림 1-3은 소형 항공기의 조종간에 대한 기계적인 연결 구조를 보여 줍니다.
도움날개를 움직이는 연결 구조와 승강키를 움직이는 연결구조가 서로 간섭되지 않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조종간의 최대 움직임은 멈춤장치에 의하여 제한됩니다.
대형 항공기의 좌,우측 조종간은 그림 1-3과 같이 케이블 드럼에 의하여 같이 움직이도록 연결되어 있어요
일반적으로 2개의 조종석이 있는 대형 항공기는 좌측의 조종간이 주 조종면에 직접 연결되며, 우선적으로 작동하는데요 그림 1-2는 도움날개를 움직이기 위하여 조종사석과 부조종사석의 조종간을 서로 반대방향으로 작동하여도 조종사석의 작동이 우선순위가 있음을 보여줍니다.
또한 부조종사석의 조종간은 스포일러 케이블과 연결되어 있으며, 도움날개를 작동하기 위하여 조종간을 움직이면 스포일러도 따라서 움직임을 알 수 있게 되는거죠
2) 방향키 페달
방향키 페달은 한 쌍이 기본 구성이며 비행 중에는 방향키를 움직이고 지상에서는 조향장치와 제동장치를 움직이는데요
그림 1-4는 대형 항공기의 방향키 페달 구조를 보여주는겁니다.
방향키 페달의 좌측이나 우측페달을 밀면 회전축을 중심으로 방향키 조정 전방 쿼드란트가 회전하면서 쿼드란트에 연결된 케이블에 의해 방향키를 움직입니다.
지상에서 방향키 페달을 작동하면 방향키 페달에 연결된 조향장치 푸시로드에 의해 조향장치를 움직일 수 있어요
방향키 페달의 윗부분을 누르면 제동장치를 작동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항공기 조종계통의 입력장치(조종간, 방향키페달)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짧은 글 이 였지만 알차게 준비했으니 잘 읽어보시고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