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 16. 12:47ㆍ항공
- 목차
항공기 보조 조종 입력장치(플랩 레버, 스피드브레이크 레버)
안녕하세요 다시맘N파입니다.
스물여덜 번째 시간으로 항공기 보조 조종 입력장치 중에서 플랩 레버, 스피드브레이크 레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번 시간에는 주 조종계통의 입력장치(조종간, 방향키페달)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보조 조종 입력장치에 대해서 천천히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보조 조종 입력장치
보조 조종 입력장치는 플랩 레버와 스피드브레이크 레버가 있는데요 그림 1-1에서 보이는 것처럼 일반적으로 플랩 레버는 추력 레버의 우측에 위치하며 스피드브레이크 레버는 조종석 추력 레버의 좌측에 위치를 합니다.
1) 플랩 레버
플랩 레버는 항공기의 뒷전 플랩과 앞전 플랩을 움직이는 장치인데요 플랩 레버는 그림 1-2의 우측 확대 모습에서 보이는 것처럼 단계별로 작동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플랩 레버를 움직이는 단계에 따라 플랩 구동장치의 유압모터 회전량이 결정되는데요 이러한 항공기에 사용되는 유압모터는 3000psi의 유압 흐름을 이용하여 회전력을 만들며 전기모터보다 큰 회전력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그림 1-3은 플랩 장치의 구조와 플랩 구동장치를 보여주는데요 현대 항공기의 플랩장치는 유압으로 작동하는 모터와 토크튜브의 회전에 의하여 움직입니다. 플랩 구동장치의 전기모터는 조종석의 플랩 보조 작동 스위치에 의하여 작동하며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토크 튜브와 분뢰되어 있습니다. 플랩 레버를 움직이면 뒷전 플랩을 움직이는 유압 모터가 회전하게 되는데요.
유압 모터는 기어박스를 통하여 토크 튜브와 연결되어 있어요. 대형 항공기의 뒷전 플랩은 토크 튜브의 회전력을 받아 움직이는 잭스크루에 의하여 전,후로 움직이게 되는거죠
그림 1-4는 뒷전 플랩의 트랙과 잭스크루의 장착 상태를 보여줍니다. 플랩 레버의 위치에 따라 유압 모터의 회전량이 제한되어 플랩의 움직이는 위치를 단계별로 조절할 수 있어요. 뒷전 플랩이 작동하면 슬랫 구동장치도 연동하여 움직이는데요. 앞전 플랩은 유압작동기에 의하여 작동하며, 앞전 플랩의 유압작동기는 일반적으로 1단계(접힘-펼침) 또는 2단계 (접힘-중간 펼침-펼침)로 움직이죠
2) 스피드브레이크 레버
스피드브레이크 레버는 스포일러를 작동시키는 역할을 하는데요 대형항공기의 스포일러는 비행중에 작동하는 스포일러와 지상에서 작동하는 스포일로로 구분됩니다. 스포일러는 스피드브레이크의 레버에 연결된 유압작동기에 의하여 작동합니다.
비행중 스피드브레이크 레버는 조종사가 인위적으로 작동하여야 하며, 착륙시에는 추력 레버의 위치와 연동하여 자동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스피드브레이크의 레버 위치와 스포일러의 작동은 아래와 같아요.
1) Down : 모든 스포일러가 아래로 내려진 위치에서 고정 상태를 유지하는데 스피드브레이크 레버가 'Down' 위치에 있으면 스포일러 유압작동기는 유압에 의한 잠김상태를 유지하여 비행 중에 떨리지 않도록 합니다.
2) Armed : 스피드브레이크 레버의 위치를 'Armed' 위치에 놓으면 착륙과 동시에 스피드브레이크 레버가 자동으로 'UP' 위치로 이동하면서 모든 스포일러가 작동합니다.
3)Flight Detent : 비행 중에 스피드브레이크를 사용하기 위하여 작동하는 위치인데요 스피드브레이크 레버를 'Flight Detent' 위치로 움직이면 양쪽 날개의 비행 스포일러가 동시에 최대로 펼쳐지며 항력을 발생시킨다.
4)UP : 스피드브레이크 레버가 'Amed' 위치에 있다면, 착륙 시 지상에서 자동으로 스피드브레이크 레버가 'UP' 위치로 움직이며 비행 스포일러와 지상 스포일러를 최대로 펼친다. 지상에서는 조종사가 인위적으로 스피드브레이크 레버를 'UP'위치로 움직일 수도 있어요.
주 조종장치보다는 보조 조종장치의 비중이 작겠지만 그래도 주 조종장치가 안될시에는 보조 조종장치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이것도 꼭 알고 넘어가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