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 17. 07:48ㆍ항공
- 목차
항공기 조종장치(도움날개와 옆놀이 운동, 방향키와 빗놀이 운동, 승상키와 키놀이 운동)
안녕하세요. 다시맘N파입니다.
서른 번째 시간으로 항공기 조종장치(도움날개와 옆놀이 운동, 방향키와 빗놀이 운동, 승상키와 키놀이 운동)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1. 조종장치
1차 조종 또는 주 조종장치의 목적은 기체를 조종하는 것인데 비해 2차 (또는 보조) 조종 장치는 탭(Tab)이나 플랩(Flap) 등을 움직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죠.
1차 조종 장치와 다르게 트림(Trim) 조종면각, 플랩의 위치, 엔진 회전 속도 등의 표시장치가 필요한겁니다.
1) 도움날개와 옆놀이(Roll) 운동
조종 장치는 조종면에 작용하는 양력과 항력을 변화시켜 항공기의 무게중심을 축으로 항공기를 움직이는 장치이며, 주 조종장치와 보조 조종장치로 구분합니다.
주 조종장치는 항공기의 자세를 직접적으로 조종하는 도움날개, 승강키 및 방향키가 있어요.
항공기의 옆놀이(Roll) 운동은 조종간을 좌, 우로 회전하면 도움날개와 스포일러가 작동하여 만들어지는 선회 운동입니다.
옆놀이 운동의 기본 조종 장치는 그림 1-1에서와 같이 조종간, 도움날개와 도움날개를 직접적으로 움직이는 유압작동기, 스포일러 믹서, 도움날개 트림장치로 구성이 됩니다.
도움날개의 트림 장치는 전기모터 작동기이며 도움날개 트림 스위치에 의하여 도움날개 감각장치 및 중립 유지장치를 작동합니다.
스포일러 믹서는 조종간의 좌, 우 회전량에 비례하여 비행 스포일러의 유량을 결정하는 기계장치이며, 일반적으로 조종간을 10도 이상으로 회전하면 작동하게 되죠.
스포일러 믹서는 도움날개가 올라가는 쪽의 날개에 있는 비행 스포일러만 따라서 올라가도록 하는데요 대형 항공기의 조종장치는 유압작동기에 의하여 움직이며, 주 조종장치는 2개 이상의 독립된 작동 유압을 이용하여 하나의 유압계통이 작동하지 않도록 조종 가능하도록 만듭니다.
2) 방향키와 빗놀이(Yaw) 운동
항공기의 빗놀이(Yaw) 운동은 방향키 페달을 밀어 방향키를 좌, 우로 움직이는 운동이며, 항공기의 수직축을 중심으로 진행 방향을 바꿉니다.
빗놀이 운동의 기본 조종 장치는 그림 1-2에서와 같이 두 쌍의 방향키 페달, 방향키와 방향키 유압작동기, 방향키의 감각 장치 및 중립 유지장치, 방향키 트림장치로 구성됩니다.
방향키 페달은 좌측과 우측의 한 쌍이 토크 튜브에 의해 연결되어 있으며, 어느 한 쪽의 방향키 페달을 밀어도 방향키의 감각장치 및 중립 유지장치를 통하여 방향키가 작동합니다.
방향키 감각장치 및 중립 유지장치는 방향키 페달이 스프링의 힘에 의하여 중립위치를 유지하도록 만들어진 캠과 롤러로 구성된 장치이죠.
3) 승강키와 키놀이(Pitch) 운동
항공기의 키놀이 운동은 조종간을 밀거나 당기면 꼬리날개의 승강키가 움직여 기수를 들어 올리거나 내리는 움직임이죠.
키놀이 운동의 기본 조종 장치는 그림 1-3에서와 같이 조종간, 좌, 우측 한 쌍의 승강키와 유압작동기, 조종 가능한 수평안정판, 승강키 감각장치 및 중립 유지장치, 승강키 감각 제어 컴퓨터, 수평안정판 트림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승강키를 움직이기 위한 좌, 우측의 조종간은 토크 튜브로 연결되어 있으며 어느 한 쪽의 조종간을 움직여도 승강키가 작동합니다.
승강키는 꼬리날개의 좌, 우측에 대칭으로 장착되어 있으며 각각 독립된 2개 이상의 작동유압을 받도록 되어 있습니다.
수평안정판 트림 스위치나 트림 휠을 움직여 수동으로 작동할 수 도 있는데요 수평안정판 지시계는 항공기 이륙시의 전, 후방 무게 중심 한계를 벗어나지 않도록 녹색의 띠로 안전범위를 정해 놓으며, 수평안정판의 위치가 녹색의 범위를 벗어나면 조종사에게 이륙 경고상태를 알려줍니다.
저는 항공은 아직도 너무 어려워요.
이해가 되면서도 또 어쩔때는 이해가 안되고 ㅎㅎ
전문적으로 배우는 사람이 아니면 당연히 어려운건데요.
제가 공부해본 결과 계속 보고 읽고 하다보면 이해가 조금씩 되는거 같아요.
제꺼 한번보고 이해안가시면 두번 세번 네번 ~ 계속 보셔야 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