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트림 스위치(도움날개와 방향키, 스테빌라이저)

2021. 1. 18. 08:02항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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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트림 스위치(도움날개와 방향키, 스테빌라이저)

안녕하세요 다시맘N파입니다.

스물아홉 번째 시간으로 항공기 트림 스위치(도움날개와 방향키 트림 스위치, 스테빌라이저 트림 스위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트림 스위치도 조종계통중에 하나입니다.

1. 트림 스위치(Trim Switch)

항공기의 상승, 하강 또는 선회 운동은 승강키나 도움날개를 움직인 상태로 유지하기 위하여 계속적으로 조종간에 힘을 가하여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 비행 중 좌측 엔진이 정지된다면 조종사는 항공기 자세를 바로 유지하기 위하여 우측 방향키 페달을 밀고 있어야 할겁니다.

 

트림 계통의 목적은 조종사의 불필요한 피로를 없애기 위해 설정한 속도 및 고도에서 조종간이나 페달에 힘을 가하지 않아도 작동이 가능하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트림 계통은 비행 중 조종간이나 방향키 페달에 작용하는 힘을 계속적으로 가하지 않아도 항공기의 비행 자세가 유지될 수 있도록 조종하는 장치인거죠

 

트림 장치는 1차 조종면의 뒤쪽에 탭을 장착하여 움직이는 방법과 1차 조종면을 직접 트림 스위치로 움직이는 방법으로 구분합니다.

소형 항공기의 탭 장치는 조종면과 기계적인 연결에 의하여 움직이며, 대형 항공기의 트림 장치는 전기모터에 의하여 움직이는 것이 일반적이죠. 그림 1-1은 대형 항공기의 트림 스위치를 보여줍니다.

[그림 1-1] 대형 항공기 트림 작동 장치(예)

 1) 도움날개와 방향키 트림 스위치

도움날개와 방향키 트림 스위치는 조종석의 중앙 조종제어 판넬에 위치하는 것이 일반적이죠.

트림 스위치를 작동하면 전기모터에 의하여 도움날개와 방향키의 중립을 유지하는 기계장치가 움직여 조종간과 방향키 페달이 편향된 상태로 새로운 중립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조종간과 중앙 조종제어 판넬은 트림 스위치에 의한 도움날개와 방향키의 이동 크기를 할 수 있도록 지시계가 장착되어 있어요

트림 스위치에 의하여 도움날개와 방향키를 움직일 수 있는 범위는 조종간과 방향키 페달에 의해 움직일 수 있는 최대 범위 보다 작습니다.

[그림 1-2] 스테빌라이저

 2) 스테빌라이저 트림 스위치

항공기는 운항 중에 세로축 방향의 무게중심이 계속 변하므로 이것을 보정하기 위한 피치운동 트림이 필요한데요

대형 항공기는 피치운동 트림을 위하여 수평안정판을 움직일 수 있도록 설계하게 됩니다.

조종간과 중앙 조종제어 판넬에는 수평안정판을 작동하기 위한 스위치와 휠이 장착되어 있어요

 

일반적으로 조종할 수 있는 수평안정판을 스테빌라이저라고 하며 케이블에 연결된 트림 모터와 잭스크루에 의해 움직여요.

스테빌라이저의 트림모터는 일반적으로 자동 비행제어 컴퓨터에 의하여 작동을 합니다.

 

항공기의 조종장치 중 하나인 트림스위치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도움날개와 방향키 트림 스위치, 스테빌라이저 트림 스위치 2가지에 대해서도 잘 아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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