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조종계통의 작동점검 및 조절

2021. 1. 21. 08:49항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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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조종계통의 작동점검 및 조절

안녕하세요 다시맘N파입니다.

서른두 번째 시간으로 항공기 조종계통의 작동점검 및 조절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번시간에는 생명과도 연결되는 조종계통의 경고장치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경고장치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종장치의 작동점검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1. 조종계통의 작동점검 및 조절

 1) 조종장치의 작동점검

조종계통을 연결하는 장치들은 유격이나 마모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조종간이나 방향키 페달의 움직이는 크기에 따라 조종면은 중립 위치에서 정확하게 일치하여 움직여야 합니다. 항공기 조종계통의 케이블이나 푸시풀로드는 기체에 작용하는 힘과 진동에 의하여 유격이 발생할 수 있으며, 마모나 부식에 의하여 파손될 수 있죠.

또한, 유압 작동액이 새거나 기계적인 연결부위가 느슨해지면 조종계통을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없게 되므로 주기적으로 조종계통의 작동상태를 점검하고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조종장치의 작동점검은 조종간이나 방향키 페달의 움직임에 따라 조종면이 움직이는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기본적인 작동점검 절차와 조절방법을 설명하도록 합니다.

   (1) 조종장치의 작동점검 절차

가. 조종간이 잠금장치로 잠겨 있다면 잠금장치를 분리한다.

나. 조종간을 최대한 전,후 또는 좌,우로 움직여서 조종간의 움직임이 빡빡하거나 불규칙한 움직임이 있는지를 점검한다.

다. 조종간을 중앙에 놓고 조종간 잠금장치를 결합시킨 후, 조종 케이블의 장력 값이 정비교범에 규정된 값을 유지하는 지 확인한다.

라. 조종간을 중앙에 놓은 다음, 도움날개나 승강키의 위치가 그림 1-1과 같이 날개와 일직선상에 있는지를 점검한다.

마. 조종간을 최대로 움직여 도움날개나 승강키의 움직임이 정비교범에 규정된 작동범위 내에 있는지를 점검한다. 그림 1-2는 조종면의 상,하 움직이는 범위를 예로 든 것이다.

바. 조종면의 최대 움직임에서 조종면을 움직이는 쿼드런트나 토크튜브는 멈춤 장치와 접촉하여야 한다.

[그림 1-1] 조종면의 중립 위치(예)
[그림 1-2] 조종면의 움직이는 범위(예)

  (2) 조종장치의 조절

조종장치의 작동상태를 점검할 때에 조종간과 조종면의 움직임이 일치하지 않거나 불규칙하게 움직이면 조종 케이블의 장력과 푸시풀로드의 길이를 조절하여야 하는데요.

가. 조종간이 중립위치를 유지한 상태에서 조종면에 연결장치의 벨크랭크 리그 핀 구멍에다 리그 핀을 꽂고 정비교범에 규정된 값으로 푸시로드의 길이를 조절하여 맞춘다.

나. 조종 케이블 턴버클을 조절하여 정비교범에 규정된 값으로 케이블 장력을 조절하고, 턴버클을 클립으로 고정시키거나 안전결선을 한다.

다. 조종간이 중립위치에 있을 때, 조종면은 날개와 일직선을 유지하여야 한다.

라. 조종간의 움직임에 따라 조종면의 움직이는 범위가 정비교범에 규정한 최대값으로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

 

조종계통의 작동점검 글은 짧지만 여기까지 모두 이해하신분은 박수를 쳐드리고 싶습니다.

조종장치의 작동점검은 절차대로 하지 않으면 안되기 때문에 모두 숙지하셔서 순서대로 잘 해주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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