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수동 조종계통(Manual Control System)

2021. 1. 9. 17:04항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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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수동 조종계통(Manual Control System)

안녕하세요 다시맘N파입니다.

스물두 번째 시간으로 항공기 수동 조종계통에 대해 알아볼게요

그렇게 어렵지 않아요. 긴장하지 마세요 ^^

 

 

1. 수동 조종계통(Manual Control System)

수동 조종 계통은 조종사가 조작하는 조종간 및 방향키 페달과 조종면을 케이블이나 폴리 또는 로드와 레버를 이용한 연결기구로 연결해서 조종사가 가하는 힘과 조작량을 기계적으로 조종면에 전달하는 방식이죠

 

이 계통은 가격이 싸고 가공이 쉽고 정비가 쉬우며 경량이므로 동력원이 필요 없어요. 또, 신뢰성이 높다는 등의 장점이 많아 앞으로도 소,중형기에 널리 이용될 방식입니다.

 1) 케이블 조종계통(Cable Control System)

케이블 계통은 이 계통을 부차하고 있는 구조에 변형이 생겨도 그 기능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신뢰성이 높고 기본적인 조종 계통용으로 소형 항공기에서 대형 항공기까지 널리 사용되는데요.

 

 

조종 케이블은 비행중의 진동을 생각하면 1개의 케이블은 1개의 로드이상의 공간이 필요해요. 또 케이블에는 미리 장력을 주어 하중이 가해져 늘어나거나 구조가 변형되어도 느슨해져 탈선되지 않게 되기 위해서는 매우 큰 장력이 필요하죠.

[그림 1-1] 조종 케이블과 푸시풀로드 연결 장치
[그림 1-2] 푸시플로드 연결 장치의 개념

가. 케이블 조종 계통의 장점

다른 조종 장치에 비해 무게가 가벼워 동력원이 필요 없고, 케이블의 느슨함이 없으며 방향 전환이 자유롭습니다. 또한 구조가 간단하여 가공 및 정비가 쉬우며 가격이 쌉니다.

나. 케이블 조종 계통의 단점

케이블의 접촉이 많아지므로 마찰이 크고 마모가 많으며, 케이블의 작동을 용이하게 할 공간이 필요(케이블의 간격은 7.5cm 이상 떨어짐)하죠. 조종력 전달을 위해 장력이 크며, 신장(늘어남)이 크다(강성이 낮다). 현대 항공기의 고속화 및 대형화로 인해 큰 조종력이 필요해지면 조종의 한계를 초래하게 되요

 2) 케이블 조종 계통의 구성품

  (1) 케이블(Cable), 풀리(Pulley)

케이블은 가장 일반적인 조종 장치의 구성 부품이에요. 항공기가 케이블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왕복으로 사용하죠. 한 방향의 케이블의 신호를 전달하는 기구는 지상의 기계류에서는 종종 사용되지만 비행기에서는 원칙적으로 사용하지 않죠

 

조종 케이블은 가요성 케이블, 다른 장치와 연결시키는 터미널 및 턴버클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케이블은 보통 강재가 사용되나 부식이 발생하기 쉬운 장소에 사용될 경우는 스테인리스 스틸케이블을 사용해요.

[그림 1-3] 케이블을 왕복식으로 사용

와이어가 끊어지는 것은 케이블이 풀리위나 페어리드를 통과하는 곳에서 가장 많이 일어나는데요 전형적인 손상 위치를 그림 1-4에 나타냈어요

[그림 1-4] 케이블이 손상되기 쉬운 위치

Lockclad 케이블은 대형 항공기의 직선 운동을 하는 부분에 사용되요. 이 케이블은 가요성 강철 케이블과 알루미늄 튜브로 구성되어 있어요.

Lockclad 케이블은 알루미늄 피복이 닳아서 내부에 있는 케이블이 노출되었을 때에는 교환해야 해요

[그림 1-5] 조종 케이블의 종류

  (2) 케이블 끝단 체결 부품

조종 케이블은 다른 기계 부품과 연결하기 위하여 끝단에 체결부품이 체결되는데요. 끝단 체결 부품은 기계적 압착 방법으로 스웨이징하며 볼 단자, 포크 단자, 나사산 단자, 아이 단자 등으로 구분해요

일반적으로 나사산 단자, 포크 단자, 아이 단자는 턴버클이나 벨 크랭크와 같은 기계적인 부품에 연결하기 위하여 사용하고 볼 단자는 케이블 쿼드란트에 연결하거나 다른 단자를 사용하기 어려운 좁은 공간에 사용합니다.

 

케이블 조종 계통의 장점, 단점은 명확히 구분하셔서 이해하셔야 하구요

케이블 조종 계통의 구성품에 대해서는 숙지를 하셔야 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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